/notice/list.php?code=notice
/notice/list.php?code=press
/notice/list.php?code=affair
/notice/schedule/list.php
/notice/list.php?code=letter
/notice/qna/?code=qna
 
 
 Home > 알림마당 > 관련학회일정     
 [동향] 세계 최대 심장스텐트 안정성 연구 발표
    관리자 | 2014-02-19 11:25

- 김효수 교수팀 (강시혁 전문의, 박경우 교수), 전 세계 심장관동맥스텐트의 사용실적을 총망라한 네트워크 메타 분석 결과 발표
- 113개의 임상시험, 90,584명의 환자를 포함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메타분석

  전 세계 주요 심장관동맥스텐트의 안전성을 한눈에 비교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팀에 의해 발표됐다.
 
  스텐트 별로 스텐트 혈전증 발생 위험률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어, 스텐트 선택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 서울대병원 내과 김효수 교수 연구팀(박경우 교수, 강시혁 전문의)은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진행된 전 세계 113개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8개의 주요 스텐트를 사용한 환자 90,584명의 임상 경과를 메타분석 했다.

  메타분석이란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제로 실시된 연구논문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연구법이다.  

  연구팀은 일반금속스텐트(BMS, Bare Metal Stents)와 약물용출스텐트(DES, Drug-eluting Stents), 생체분해성 폴리머 약물용출스텐트(BP-BES, Biodegradable-polymer-biolimus-eluting Stent)를 삽입한 후 1년 내 스텐트 혈전 발생 위험률을 비교 하였다.

  스텐트 혈전증이란 심장관동맥스텐트를 삽입한 후 스텐트 안에 혈전(피떡)이 생기면서 혈관이 다시 막히는 심각한 합병증이다. 한번 발생하면 사망이나 심근경색 등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, 이를 예방하는 것이 임상현장의 중요한 과제였다.

  분석 결과, 약물용출스텐트는 일반금속스텐트보다 안정성이 높았는데, BP-BES와 DES의 일종인 ‘코발트-크롬 에버롤리무스 약물 용출 스텐트’(CoCr-EES, Cobalt–chromium everolimus-eluting stents)는 BMS에 비해 스텐트 혈전 발생률이 각각 44%와 68% 낮았다.

  BMS는 1994년에 개발된 최초의 스텐트로, 금속 철망으로 만들어졌다. BMS 이식 후, 넓혀진 혈관이 다시 좁아지는 현상이 있었는데,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금속 철망에 특수 약물을 바른 것이 DES와 BP-BES이다. 이 스텐트들은 BMS의 업그레이드 모델인 셈이다.

  DES에는 약을 혈관에 안정적으로 보내는 ‘폴리머’라는 성분이 있는데, 이것이 염증이나 후기 스텐트 혈전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, 폴리머가 생체 내에서 자연 분해되는 스텐트가 개발됐다. 이것이 BP-BES이다. 따라서 진료 현장에서는 BP-BES가 안전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.

 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서 최근에 개발된 일부 DES가 BP-BES에 비해 안전성이 높게 나타났다. CoCr-EES는 BP-BES에 비해 1년 내 스텐트 혈전 발생률이 42% 낮았다.

  이는 스텐트의 안전성에 있어 폴리머의 특성이나 분해 여부 뿐 아니라 금속과 약물, 폴리머의 3대 인자 조합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.

  여러 스텐트가 진료 현장에 사용되면서, 각각의 스텐트를 비교하는 연구들이 수행된 바 있으나, 스텐트 종류와 비교연구가 많아지면서, 개별 스텐트들의 성적을 한눈에 비교하기는 어려웠다. 연구팀은 진료현장의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서, 지금까지 이루어진 모든 임상연구를 총망라해서 한 번에 분석하는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시행하였다.

  김효수 교수는 "본 연구는 순환기내과 (심혈관 내과) 전문의들에게 진료현장에서 어떠한 심장관동맥스텐트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해답을 제공했다는데 가치가 있다” 며 “진료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, 대규모 자료를 분석하고, 세계 학계에 결과를 제시할 정도로, 국내 심혈관학계가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과시한 점도 자랑할 만하다”고 말했다.

  본 연구는 독창성과 임상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세계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유럽심장학회지(European Heart Journal, 임팩트팩터=14.1점) 1월 호에 게재되었다.

 


전체 게시물을 봅니다. 내용을 출력합니다. 내용을 수정합니다. 내용을 삭제합니다.
Copyright © Innovative Research Institute for Cell Therapy.
Tel. 02-740-8969   Fax. 02-2072-0398   E-mail : irictpr@snu.ac.kr
110-744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(연건동28번지)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 별관 4층 첨단세포유전자치료센터